APPLE PODcast

Spotify Podcast

이것이, '큐티 쉽게 하는 법'입니다 with 갓피플성경앱

 


어떤 일이든지 처음이 가장 어렵습니다. 그래서 우리 인생을 돌아 볼 때 가장 아쉬운 것은, 어려워 보여서 아무런 시도도 하지 않았던 나의 과거입니다. 

예전에 어떤 목사님이 그렇게 말씀하시는 것을 들었습니다. "성도님들 큐티 잘못하다가 문제가 많이 생깁니다" 물론 그런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극단적인 경우를 가지고 사람들에게 겁을 줄 필요는 없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진리이며, 혼란스러운 세상에서 우리의 삶을 인도할 유일한 안내자입니다. 그것을 확고히 믿고 있다면 일단 큐티를 시도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 중에 나의 부족함을 다듬어 나가면 충분합니다. 

ChatGpt에게 쉽게 큐티하는 법을 물어 보았더니 좋은 답을 주었습니다. 이 글에서 영어로 적힌 부분입니다. 저는 이것이 아주 쉽고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ChatGpt의 제안을 바탕으로, 제가 목회적으로 수정해서 가이드를 드립니다. 처음 시작하는 분이라면 이 순서대로 해보시고, 필요하시다면 추후에 여러 자료를 참조해 자신의 큐티를 더 풍성하게 만들면 됩니다. 

큐티는 당연히 종이로 된 성경책으로 하면 됩니다. 그런데 만약에 셀폰이나 태블릿을 자주 사용하신다면, 갓피플 성경앱도추천드립니다. 빠르고 간편하고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도 갓피플 앱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갓피플성경 안드로이드 앱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dpeople.GPBIBLE&hl=ko&gl=US

* 갓피플성경 아이폰 앱
https://apps.apple.com/us/app/%EA%B0%93%ED%94%BC%ED%94%8C%EC%84%B1%EA%B2%BD/id511852665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작' 입니다. 편안한 마음과기쁨으로 말씀을 가까이 하시기를 바라며, 그 행복한 여정에 지금 당신을 초대합니다.


1. 묵상할 조용한 장소 그리고 시간을 찾아보세요

이것은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제안입니다. 만약 너무 바빠서 여유가 없다면, 어떤 곳에서라도 그저 잠깐 셀폰을 꺼내 묵상하면 됩니다. 

조용한 장소와 여유가 없어서 주저하기 보다는, 짧은 시간이라도 잠시 묵상하는 것이 '훨씬' 유익합니다. 그렇게 시도하다 보면, 나에게 적절한 시간이 과연 언제인지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Choose a Quiet Place: Find a quiet and comfortable spot where you won't be disturbed. It could be a corner in your room, a cozy chair, or even outdoors in nature.

Set Aside Time: Set aside a specific time each day for your quiet time with the Bible. It could be in the morning before starting your day, during a lunch break, or in the evening before bed. Consistency is key.


2.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위해서 기도하세요 

기도는 짧아도 괜찮습니다. 이것 역시 길이가 아니라, '기도 하는 것 자체'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왜 기도해야 할까요? 성경은 세상의 글과는 전혀 다른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저자이신 하나님께서 말씀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를 간구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 시간을 통해서 나 자신을 변화시켜 달라고 기도하면 됩니다.

Pray for Guidance: Begin your quiet time with a simple prayer, asking for guidance, understanding, and an open heart as you read the Bible.


3. 큐티를 할 본문을 정하세요

큐티를 시작하고 싶은데, 어디에서 부터 해야할지 모르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성경은 너무 두껍기 때문에 막막하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가장 쉽게는 '매일 성경' 본문을 따라가면 됩니다. 혹은 본인이 원하는 성경 한권을 정해 됩니다. ChatGpt는 시편, 그리고 사복음서를 제안하는데 그것도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저는 구약, 신약, 시편, 서신서 이렇게 돌아가면서 저의 개인 플랜에 따라서 합니다. 햇갈릴 것 같지만 의외로 괜찮습니다. 그리고 갓 피플 앱의 왼쪽 하단에 있는 '북클립' 기능을 사용하시면, 내가 어디까지 묵상했는지를 편리하게 기억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본문을 어디 하느냐보다 더 중요한 것은 '분량' 입니다. 제 관점에서는 때로는 매일 성경의 본문 분량도 너무 깁니다.  

그래서 개인 큐티를 위해서는, '내가 다룰 수 있을 정도의 분량'에서 시작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포인트는, '내'가 할만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한장씩 한다고 나도 처음부터 그렇게 하면 금방 지칩니다.

일단 크게 하나 정도 정하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요한복음'을 하겠다 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묵상 단위를 더 세분화 시켜야 합니다. 

성경은 '장' 안에 '단락별'로 나눠져 있기 때문에 거기에 맞춰서 해도 됩니다. 그것도 길다면 '두세절' 정도도 괜찮습니다. '단 한절'도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묵상 그 자체'입니다. 일단 시작을 하고, 추후에 상황이 허락하는대로 분량을 더 늘리는 것이 지혜로운 방법입니다. 

Select a Passage: Choose a passage from the Bible to read. You can start with a short passage or a single chapter if you're short on time. You might want to start with the Psalms or the Gospels (Matthew, Mark, Luke, John) for inspiration and encouragement.


4. 천천히, 그리고 생각하면서 말씀을 읽어 보세요

큐티는 기본적으로 ‘국어 공부’와 비슷합니다. '도대체 이 말씀이 무슨 의미인가?'를 가장 먼저 생각하면서 읽으면 됩니다. 천천히 집중해서 말씀의 의미를 생각하는 것입니다. 혹시라도 원하신다면, 각 단어나 혹은 표현들에 관심을 가지시면 좋습니다.

읽다 보면, '문맥상 왠지 강조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 있을 것입니다. 가만히 보니, '반복되는 표현이나 내용'이 보일 수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거기에 좀 더 포커스를 맞춰보시면 됩니다.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라는 고정적인 질문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런데 모든 본문에서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 찾는 것은 약간 억지가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냥 '말씀의 의미'를 생각하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혹시 내가 읽은 구절이 마음에 들면, '줄'을 치셔도 됩니다. 저는 큐티에서는 딱 세가지 색깔만 사용합니다. 빨간색은 제일 중요해 보이는 것, 주황색은 조금 중요해 보이는 것, 초록색은 반복되는 것 입니다. 

딱히 여기에 기준은 없습니다. 내가 편한 기준을 만들어서, 꾸준하게 하면 됩니다. 물론 줄 치는 것이 귀찮거나 불편하면 안해도 됩니다. 그런데 해 놓으면 나중에 다시 볼 때에 상당히 도움이 된다는 것 정도는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ChatGpt는 이 단계에서 적용까지 언급하지만, 굳이 거기에 부담가질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그저 말씀의 의미를 생각하면서 말씀을 신중하게 읽어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추가로 갓피플 성경의 '원어 기능' 등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당분간은 부담 갖지 마시면 좋겠습니다. 원어를 전혀 몰라도, 개역개정과 영어성경 (ex) NLT, NIV) 하나 정도만 같이 잘 읽어도,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는 넘칠 것입니다.

다만 혹시라도 마음이 불타셔서, 갓피플 앱의 원어 기능을 한번 사용해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읽고 시도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 쉬워도 너무 쉽다, 갓피플 성경 원어사전
https://jungjinbu.blogspot.com/2024/02/blog-post_17.html

Read Slowly and Reflectively: Read the passage slowly, paying attention to each word and phrase. Reflect on what the passage is saying and how it applies to your life.


5. 말씀을 묵상해 보세요

ChatGpt는 신중하게 읽는 것과 묵상하는 것을 따로 분리시켰습니다. 그런데 저는 굳이 이 둘을 나눠야 할 필요성을 못느낍니다. 신중하게 읽는 것 자체가 묵상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고민해 보면서, 말씀으로 나를 비춰보면서, 또 나의 상황과 연결해 보면서 깊이 생각하면 됩니다.

Meditate: Take some time to meditate on the passage. Think about its meaning and how it relates to your life circumstances, challenges, or joys.


6. 묵상한 것을 기록해 보세요 

의미를 생각하면서 묵상을 했다면, 이제는 기록할 차례입니다. 많은 분들이 기록을 어려워합니다. 왜냐하면, 일단 글쓰는 것 자체가 부담이 되기 때문입니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조금이라도 쉽게 기록할 수 있을까요? 제가 추천하는 것은, 성경을 읽다가 생각나는 아이디어 (ex) 새롭게 알거나 깨달은 것, 감동적인 부분, 삶의 결단 등)를 잊어버리기 전에 ‘아주 짧게' 적는 것입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생각 날 때 바로 적는 것' 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성경 앱을 보면서 묵상하다가, 그 말씀 구절에 다가 아주 간단하게 제 생각을 적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처럼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에 완벽한 계획을 가지고 계신다" 를 적습니다. 

노트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성경 구절을 클릭하면, 우측 하단에 '노트작성' 아이콘이 나오고 누르시면 화면이 바뀌면서 메모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노트를 간단하게 먼저 적는 것의 가장 큰 장점은, '잊어버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묵상을 열심히 하고 뭔가 적으려고 하면, 정작 묵상의 내용은 기억이 안나고 머리가 뒤죽박죽이 될 때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간단한 묵상을 노트로 적어 놓으면, 묵상 이후에도 내용을 잊어버리지 않습니다.

자 이렇게 노트를 했다면 이제 어떻게 해야 될까요? 여기에서 멈춰도 됩니다. 이미 한 줄의 묵상 노트를 쓴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말씀의 의미를 생각했고, 나의 묵상을 적었기 때문에 이것이 큐티입니다.

그런데 만약에, 조금 더 멋지게 뭔가 해 보고 싶다면, 혹은 약간 더 길게 뭔가 써 보고 싶다면 이렇게 하면 됩니다. '내가 이미 적은 메모 몇가지를 연결해서 정리'하는 것입니다. 즉 이미 모은 작은 아이디어들을 살짝 연결해서, 조금 더 긴 글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조하고 싶은 것은, 짧은 기록이라도 이미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목회자들처럼 멋지게 안해도 괜찮습니다. 세상에서 제일 큐티를 잘 하는 사람이 될 필요도 없습니다. 

다만, 어느 정도 생각하고 짧게 묵상 해서 기록으로 남기는 것이 반복 되면, 자연스럽게 발전하게 됩니다. 그럼 그때에는 옆 사람이 붙들고 말려도 더 길게 적게 될 것입니다.

Journal: Consider keeping a journal to record your thoughts, insights, and reflections as you read the Bible. Writing can help you process your thoughts and deepen your understanding.


7. 다시 한번 기도하세요 

이제 마지막 단계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깨달음, 도전, 감격 등을 가지고 잠깐 기도하면 됩니다. 시작할 때 기도했던 것처럼, 굳이 손을 안 모아도 됩니다. 혹은 무릎을 꿇지 않아도 됩니다. 그렇게 하셔도 되지만 부담을 갖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속으로 잠깐 기도하더라도, 하나님과의 더 깊어지는 관계를 누리게 될 것입니다. 

Pray Again: End your quiet time with another prayer, thanking God for the insights you've gained and asking for continued guidance and wisdom.


8. 큐티는 지속적으로 하세요 

ChatGpt의 조언입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좋아보이지만, 그러나 여기에 큰 허점이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큐티 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대부분 실패합니다. 왜냐하면, 시간을 너무 많이 쓰다가 지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부담 없이 시작하라'고 권면하고 싶습니다. 큐티는 '짧게라도, 그리고 생각날 때 가끔이라도' 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래야 재미를 느끼고 장기적으로 습관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Be Consistent: Make quiet time with the Bible a regular habit. Consistency will help you grow spiritually and deepen your relationship with God.


* 결론 : 큐티는 쉽게 해야 합니다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것이 우리의 복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는 너무 바빠서 가족들과 대화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말씀 묵상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위의 가이드를 바탕으로 최대한 심플하게, 최대한 짧게, 그리고 최대한 편안하게 큐티를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편안하게 말씀 안에서 기쁨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후에 자신만의 방법을 더 개발하고 계속 시도해보시면, 결국 그 어떤 사람도 범접할 수 없는 말씀의 깊이가 내 안에 만들어질 것입니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